역학과 방사선
(Radiation epidemiology)
역학과 방사선
(Radiation epidemiology)
이 글은 방사선 역학(radiation epidemiology)을 소개하기 위해 준비하였다. 영어 단어에 대한 우리말 제목은 ‘방사선 역학’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정확하지만, 학문 분야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서 ‘역학과 방사선’이라고 순서를 바꾸었다. 방 사선 역학은 역학의 한 전문분야로서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방사선이라는 환경 인자의 노출과 이로 인한 건강 영향을 집단적 비교를 통해 파악하는 특성을 가진다.
이 책의 첫 번째 목적은 역학 및 보건학 분야에 방사선 역학을 소개하는 것이다. 방사선 역학은 학문적으로 많은 장점을 가졌기 때문에 역학 및 보건학의 다양한 내용을 학습하는 데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다. 특히 방사선 역학은 정교한 노출평가에 근거해서 다양한 역학 지표를 개발하고 대규모 인구집단 연구에 적용한다. 또한 다른 분야보다 상대적으로 활발히 진행된 정량적 접근은 바이어스 및 인과성 평가에서도 학문적 근거를 심화시키고 있다. 따라서 방사선 역학 사례들을 배우는 것은 역학 및 보건학에 대한 깊은 이해와 학습에 도움이 된다.
두 번째 목적은 방사선 관련 학문 분야에 역학의 이해를 돕기 위한 것이다. 방사선 역학은 방사선의 건강 영향을 올바로 파악하고 관리해 나가는 데 사회적으로 크게 기여하고 있다. 이러한 활동 과정에서 역학에 관한 관심과 이해가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. 그러나 역학 연구에 대한 이해의 부족은 방사선 연구 및 관리에 있어서 학문 간 유기적 소통을 제한하기도 한다. 따라서 방사선을 둘러싼 여러 분야의 전공자들이 역학이라는 학문의 특성과 결과를 올바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자료가 필요하다.
책의 구성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었다. 1부에서는 역학 자체의 이해를 위한 역학 지표, 연구 방법, 자료 분석, 인과성, 바이어스 관련 내용을 방사선 연구 사례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았고, 2부에서는 방사선 역학의 특징과 각 노출 형태별 연구 사례들을 역학 및 보건학적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. 이러한 1부와 2부의 다른 접근방식이 서로 연결성을 갖도록 하나의 책자로 구성하였다. 이를 통해 역학적 내용을 올바로 이해하는 것이 방사선 연구를 잘 수행할 수 있는 기초가 되고, 방사선 연구를 깊이 있게 진행하는 것이 역학 및 보건학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자 하였다.
역학 및 방사선 관련 내용은 매우 방대하고 새로운 내용이 빠르게 보고되고 있다. 이 책은 총론적 차원에서 기존 연구 내용을 소개하는 데 초점을 둔 것으로, 아직 다루지 못하거나 깊이 있게 소개되지 못한 부분이 많다. 따라서 더욱 구체적인 내용은 제시된 참고문헌들을 통해 살펴보기를 권장한다. 많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이 책이 우리나라에서 방사선 역학 분야를 이해하고 발전해 나가는 한 단계의 과정으로서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.
책의 내용은 일일이 열거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수많은 분들로부터 제공된 것으로 그분들의 연구 활동에 깊은 존경과 고마움을 드린다. 또한 책 준비과정에 도움을 준 장은진 연구원과 흔쾌히 출판해 준 고려대학교출판문화원에 고마움을 전한다.
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및 보건대학원 이 원 진
이메일: leewj@korea.ac.kr